해안 보건 지구는 닭이 동부 말 뇌염 양성 판정을 받은 후 해당지역 채텀, 에핑햄, 브라이언 카운티 주민들에게 주의를 당부한다고 전했다.
조지아 공중 보건부에 따르면, EEE는 모기 매개 바이러스로 뇌 부종을 유발한다.
이 바이러스는 모기에 물려서 사람에게 전염될 수 있다.
DHP는 2023년 6월 30일에 한 닭에서 양성 판정을 받았다는 통보를 해충관리 업체에서 받았다고 밝혔다.
동부말 뇌염에 감염되면 두통, 고열, 오한, 구토 등이 나타나며 정신 분열, 발작, 혼수상태로 발전할 수 있다. 감염된 후 증상은 4일에서 10일 후 나타난다. 현재 특별한 예방백신은 없으며 감염된 후에도 별다른 치료법이 없다. 입원한 환자들은 호흡 지원, 체내 정맥 주사, 기타 감염 예방 등의 치료를 받는다.
조지아 공중보건부에 따르면 이 닭은 채텀 카운티의 블루밍데일 지역에서 사육되고 있었다고 한다. 해당 지역에는 모기 방제를 위한 살충제가 살포되고 있다.
“모기에 물리는 것을 예방하는 5D를 준수하면 EEE 바이러스 감염 위험을 줄일 수 있다:
Dusk/Dawn 해질녘/새벽 – 모기가 가장 왕성하게 활동하는 여름철에는 해질녘과 새벽 활동을 피하세요.
Dress 복장 – 헐렁한 긴팔 셔츠와 바지를 착용하여 피부 노출을 줄이세요.
DEET – 모기에 물리는 것을 방지하는 데 가장 효과적인 DEET 성분이 함유된 방충제로 노출된 피부를 가리세요.
Drain 배수 – 양동이, 통, 화분, 방수포 등 고인 물이 담긴 용기는 바이러스를 옮기는 모기의 번식지이므로 모두 비웁니다.
Door 문 – 문과 창문이 잘 수리되어 있고 단단히 고정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찢어지거나 손상된 방충망을 수리하여 모기가 집 안으로 들어오지 못하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