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친코’ 팀 © 로이터=뉴스1 |
애플TV+(플러스)의 오리지널 드라마 시리즈 ‘파친코’가 4년 연속 한국 관련 작품의 미국 크리틱스 초이스 어워즈 수상 행렬을 이어갔다.
16일 오전(한국시간, 현지시간 15일 오후) 미국 로스앤젤레스 페어몬트 센추어리 플라자 호텔에서 열린 제28회 크리틱스 초이스 어워즈(Critics Choice Awards)에서 한국 관련 작품 애플TV+(플러스) ‘파친코’는 최우수 외국어 시리즈상을 받았다.
최우수 외국어 영화 부문 후보에 올랐던 박찬욱 감독 연출작 ‘헤어질 결심’과 ‘파친코’와 같은 부문에 노미네이트됐던 ENA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의 수상은 아쉽게 불발됐다.
이날 해당 부문 수상작은 시상자 발표 없이 화면으로만 공개했다. ‘파친코’ 출연한 배우 김민하 및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의 배우 박은빈과 유인식 감독은 시상식에 직접 참석했다.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의 배우 박은빈과 유인식 감독이 15일 (현지시간)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 페어몬트 센츄어리 플라자 호텔에서 열린 제28회 크리틱스 초이스 어워즈 레드카펫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 로이터=뉴스1 © News1 우동명 기자 |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의 배우 박은빈과 유인식 감독이 15일 (현지시간)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 페어몬트 센츄어리 플라자 호텔에서 열린 제28회 크리틱스 초이스 어워즈 레드카펫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 로이터=뉴스1 © News1 우동명 기자 |
‘파친코’는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애플TV+ ‘테헤란’, 넷플릭스 ‘여총리 비르기트’ ‘1899’ ‘플레오’, HBO ‘나의 눈부신 친구’, HBO 맥스 ‘가르시아!’ 등 8개 작품과 경쟁해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이로써 2020년 영화 ‘기생충’이 외국어 영화상과 감독상(봉준호), 2021년 영화 ‘미나리’가 외국어 영화상과 아역상(앨런 킴), 2022년 ‘오징어 게임’이 외국어 시리즈상, 드라마 시리즈 남우주연상(이정재)을 거머쥔 데 이어 ‘파친코’도 상을 받으며, 한국 관련 작품은 크리틱스 초이스 어워즈에서 4년 연속 수상의 기쁨을 안았다.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로 선정된 한국계 미국인 이민진 작가의 동명의 소설을 원작으로 한 ‘파친코’는 고국을 떠나 억척스럽게 생존과 번영을 추구한 한인 이민 가족 4대의 삶과 꿈을 그려낸 드라마로 윤여정, 이민호, 진하, 김민하 등이 열연을 펼쳤다.
이날 ‘헤어질 결심’은 독일의 ‘서부 전선 이상 없다’, 아르헨티나의 ‘아르헨티나, 1985’, 멕시코의 ‘바르도, 약간의 진실을 섞은 거짓된 연대기’, 벨기에의 ‘클로즈’, 인도의 ‘RRR:라이즈 로어 리볼트’가 함께 외국어영화상 후보에 올랐다. 수상은 S.S. 라자몰리 감독의 ‘RRR:라이즈 로어 리볼트’에게 돌아갔다.
지난해 제75회 칸 국제영화제에서 감독상을 받은 ‘헤어질 결심’은 최근 펼쳐진 제 80회 골든 글로브와 이날 크리틱스 초이스 어워즈에서 아쉽게 수상하지 못했지만 오는 3월 열릴 제95회 아카데미 시상식 국제장편영화상 예비후보에 이름을 올려 귀추가 주목된다.
이외에도 이번 시상식에서 영화 ‘에브리띵 에브리웨어 올 엣 원스’은 작품상, 감독상, 남우조연상(키 호이 콴), 편집상, 각본상으로 5개 부문에서 상을 받으며 최다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블랙 팬서:와칸다 포에버’는 여우조연상(안젤라 바셋), 최우수 의상상을, ‘나이브스 아웃:글래스 어니언’은 최우수 코미디상, 앙상블상을 각각 수상했다. 또 ‘RRR:라이즈 로어 리볼트’는 음악상과 최우수 외국어상을, ‘타르’는 영화 여우주연상(케이트 블란챗), 최우수 점수상을 거머 쥐머 각각 2관왕을 차지했다. ‘아바타: 물의 길’은 최우수 시각효과상을 받았다.
크리틱스 초이스 어워즈에 참석한 ‘에브리띵 에브리웨어 올 엣 원스’ 팀 © AFP=뉴스1 |
TV 드라마 시리즈 부문에서는 ‘베터 콜 사울’이 6개 후보에 노미네이트된 가운데, 총 3관왕을 차지했다. 이어 ‘애봇 엘리먼트리’, ‘드롭 아웃’ ‘위어드 디 알 얀코빅 스토리’가 각각 2관왕에 올랐다.
한편 크리틱스 초이스 어워즈는 1996년부터 시작한 미국과 캐나다의 가장 큰 평론가 단체 크리틱스 초이스 협회(CCA)가 주최하는 대중문화 시상식이다. 북미에서 열리는 골든글로브 시상식, 미국 배우조합상과 더불어 메이저 시상식으로 꼽힌다.
다음은 제28회 크리틱스초이스 시상식 주요 수상작(자).
△영화 작품상=에브리띵 에브리웨어 올 엣 원스(감독 다니엘 콴, 다니엘 쉐이너트)
△영화 감독상=다니엘 콴, 다니엘 쉐이너트(에브리띵 에브리웨어 올 엣 원스)
△영화 남우주연상=브렌든 프레이저(더 웨일)
△영화 여우주연상=케이트 블란쳇(타르)
△영화 남우조연상=키 호이 콴 (에브리띵 에브리웨어 올 엣 원스)
△영화 여우조연상=안젤라 바셋(블랙 팬서:와칸다 포에버)
△영화 앙상블상=나이브스 아웃:글래스 어니언
△최우수 외국어 영화상=RRR:라이즈 로어 리볼트(감독 SS 라자몰리)
△TV 드라마 작품상=베터 콜 사울(감독 파터 굴드)
△TV 드라마 남우주연상=밥 오든커크(베터 콜 사울)
△TV 드라마 여우주연상=젠데이아(유포리아)
△TV 드라마 여우조연상=제니퍼 쿨리지(더 화이트 로투스)
△TV 드라마 남우조연상=지안카를로 에스포지토(베터 콜 사울)
△TV 최우수 외국어 시리즈상=파친코
△코미디 드라마상=애봇 엘리먼트리(감독 퀸타 브런슨)
△코미디 드라마 남우주연상=제레미 엘렌 화이트(베어)
△코미디 드라마 여우주연상=진 스마트(핵스)
△리미티드 시리즈 작품상=드롭아웃(감독 엘리자베스 메리웨더)
△리미티드 시리즈 여우주연상=아만다 사이프리드(드롭아웃)
△리미티드 시리즈 남우주연상=대니얼 래드클리프(위어드 디 알 얀코빅 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