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바나 모닝뉴스의 보도에 의하면, 사바나의 화이트 블러프 초등학교(White Bluff Elementary School)에 1966년 묻혔던 타임캡슐이 오랜 세월 잊혀졌다가 최근 다시 주목받고 있다. 학교 철거와 신축 공사 과정에서 사라진 줄 알았던 이 캡슐의 표지석이 발견되면서, 정확한 매장 위치를 찾기 위한 수색이 이어지고 있다.
이 캡슐은 1966년 3월 24일, 사바나-채텀 카운티 교육청(SCCPSS)의 100주년을 기념해 묻힌 것으로, 당시 학생과 교직원, 지역 사회가 함께 참여한 역사적 행사였다. 캡슐은 어린이 관 크기(child-sized coffin)의 밀봉 용기에 담겨, 윌버트 볼트(Wilbert Vault)사의 방수 금고 안에 봉인된 채 학교 정문 깃대 앞에 매장됐다.
타임캡슐 매장식 당시 분홍색 대리석으로 된 표지석이 설치되었으나, 2018년 학교 철거 공사 중 표지석이 옮겨지며 위치가 혼란스러워졌다. 당시 유지보수팀의 찰스 그린리(Charles Greenlee)는 “캡슐 위치를 표시해두었지만 새 잔디를 깔면서 표식이 사라졌다”고 회상했다.
학교 신축이 완료된 2020년 이후, 표지석은 한동안 새 건물 내부 창고에 보관되어 있었다. 2022년 전직 교사 패트릭 넬슨(Patrick Nelson)이 드론 사진을 활용해 대략적인 위치를 추정했고, 그해 2월 16일 표지석을 주차장 중앙 화단 근처에 다시 설치했다.
올해 9월 9일, 교직원과 졸업생들이 모여 표지석이 있는 부지를 재조사한 결과, 흙과 잔디 아래에 있던 표지석이 다시 드러났다. 표지석에는 “1966년 매장, 새들러 교사의 6학년, 2066년 개봉 예정(Time Capsule, Buried 1966, Mrs. Sadler’s 6th Grade, To be Unearthed 2066)”이라는 문구가 선명히 남아 있었다.
현 교장 로버트 루이스(Robert Lewis)는 “학생들에게 학교의 역사를 알리고 다음 세대에게 이 기억을 이어가기 위해 ‘타임캡슐 동아리(Time Capsule Club)’를 만드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현재 발견된 표지석 근처 약 1.5미터 지하에 캡슐이 있을 것으로 추정되며, 정확한 개봉 시점은 예정대로 2066년으로 남겨질 예정이다.
시간이 흘러도 사라지지 않은 사바나의 한 조각 역사가, 다시금 미래 세대를 기다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