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의 자료에 따르면 새로운 노로바이러스 변종이 현재 전국적으로 유행하고 있다. 이 새로운 변종은 전국과 크루즈 선박에서 확산되고 있으며, 지난 한 달 동안 급격히 증가한 위장염 감염의 원인일 가능성이 있다.
과학자들은 올 겨울 우세한 노로바이러스 변종을 GII.17[P17]이라고 부른다. CaliciNet이라는 공중보건 연구소 네트워크의 자료에 따르면, 이번 시즌 노로바이러스 발생 건수의 약 70%에서 새로운 변종이 검출되었다.
CDC의 CaliciNet 시스템 책임자인 Jan Vinjé는 CBS 뉴스와의 이메일에 “이 변종이 더 심각한 노로바이러스 질병과 관련이 있는지는 아직 말하기 어렵지만, 이 바이러스의 계절적 증가가 조기에 급증한 이유는 인구 면역력이 낮기 때문일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Vinjé에 따르면, 2012년 이후 미국의 모든 이전 노로바이러스 유행은 GII.4라는 다른 변종이 지배해 왔다. 이번 시즌에는 약 7%의 노로바이러스 발생만이 GII.4 변종과 관련이 있다.
Vinjé는 GII.17 변종이 크루즈 선박 발생을 포함하여 이번 시즌 “전국적으로” 고도로 전염성이 강한 바이러스의 발생을 주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CDC는 지난달 선박에서 최소 6건의 노로바이러스 발생을 추적했으며, 10년 이상 만에 한 달 동안 가장 많이 보고된 수치다.
노로바이러스는 미국에서 가장 흔한 식중독 원인이며, 거의 항상 겨울철부터 전국적으로 증가한다.
의사의 검사나 치료를 받지 않고도 많은 경우가 스스로 해결되므로, 정확히 얼마나 많은 미국인들이 아픈지는 알 수 없다. 그러나 바이러스를 추적하는 거의 모든 데이터는 노로바이러스가 전국적으로 최고 수준에 도달했음을 시사한다.
다른 CDC 연구소 네트워크의 양성 노로바이러스 검사율은 수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다. 검사 회사인 BioFire Diagnostics의 수치에서도 노로바이러스 비율은 이전 계절적 최고치를 넘어섰다.
WastewaterSCAN이 수집한 폐수 샘플은 전국적으로 회사가 모니터링하는 거의 모든 현장에서 노로바이러스에 대해 “높음”을 나타냈다.
GII.17의 일부 변종은 수십 년 동안 유행해 왔지만, 최근 몇 년 동안만 대규모 감염을 유발했다. 유럽 일부 지역은 작년에 GII.17의 “급격한 증가”를 보고했다. 일본과 중국은 2014년 이후 이 변종으로 인한 첫 유행을 보고했다.
CDC는 지난 시즌 GII.17 사례가 증가했음을 보고했지만, 당시 미국에서 모든 노로바이러스 발생의 소수에 불과했다.
GII.17이 더 많은 또는 더 심각한 노로바이러스 사례를 유발하고 있습니까?
GII.17이 노로바이러스 감염의 심각성에 차이를 가져오는지 여부를 밝히기 위해서는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 바이러스의 일부 이전 변화는 새로운 증상이나 현저히 악화된 증상을 유발하지 않고 나타났다.
에라스무스 MC 바이로스 과학부장인 Marion Koopmans는 “우리가 보고 있는 것은 노로바이러스에서 이전에 발생한 일이다. 노로바이러스는 매우 다양합니다.”라고 말했다.
세계적인 노로바이러스 연구자 컨소시엄을 이끌고 있는 Koopmans는 노로바이러스 사례를 추적하는 데이터에 여전히 전 세계적으로 격차가 있다고 경고했다. 이 변종에 의해 질병 발생이 실제로 증가하고 있는지 증명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우리는 매년 겨울 많은 노로바이러스 감염이 발생하고 감시가 다소 들쭉날쭉하기 때문에 이것이 사례 수의 증가를 유발하고 있다고 주장하기에 충분한 감시가 이루어지고 있지 않습니다.”라고 Koopmans는 말했다.
2012년에 시드니 변종이라고 불리는 최신 GII.4 변종이 등장했을 때, 초기 데이터는 그것이 발생 증가를 유발했다는 것을 시사했다. CDC는 나중에 병원의 데이터를 보고 실제로 노로바이러스 감염이 크게 증가하거나 악화되지 않았음을 보고했다.
CDC 과학자들은 당시 “따라서 2012-13년 시즌 동안 발생 활동이 증가한 것은 GII.4 시드니의 출현의 직접적인 결과라기보다 무작위적인 계절적 및 주 변동을 나타낼 가능성이 높다”고 결론지었다.
위스콘신주의 보건 당국은 이달 초 노로바이러스 발생 건수가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밝혔지만, CBS 뉴스에 심각도나 질병 기간에 큰 차이를 유발하지 않는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예방이나 전파에 대한 권장 사항은 변경되지 않습니다. 단지 강력한 발생 시즌이라는 것을 의미하며, 따라서 손씻기, 아플 때 집에 머무르기, 회복 후 최소 48시간 동안 집에 머무르기의 중요성을 강조할 기회입니다.”라고 위스콘신 보건부 대변인인 Elizabeth Goodsitt는 이메일에서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