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A TODAY-미국 내 대표적인 간편 송금 서비스인 Zelle(젤)이 독립형 모바일 앱을 통한 송금 기능을 중단했다. 이에 따라 기존 Zelle 앱 사용자들은 앞으로 거래은행의 모바일 앱이나 웹사이트를 통해서만 Zelle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Zelle 측은 지난해 10월부터 해당 변경을 예고해 왔으며, 지난 4월 1일부터 앱을 통한 송금 및 수신 기능이 공식적으로 종료됐다. 이제 Zelle을 사용하려면, 미국 내 2,200개 이상의 제휴 은행이나 신용조합 중 하나를 통해 계좌를 개설하고, 해당 금융기관의 앱을 이용해야 한다.
Zelle은 “전체 거래의 98%가 이미 은행 앱을 통해 이뤄지고 있다”며 “독립형 앱의 기능 종료는 자연스러운 변화”라고 밝혔다. 기존에 Zelle 앱을 통해 송금을 사용하던 이용자들은 별도로 받은 이메일 및 인앱 알림을 통해 앱 내 잔액을 이전하도록 안내받았다.
Zelle은 2017년 서비스를 시작한 이래 빠르게 성장해왔으며, Venmo나 Cash App과 함께 대표적인 모바일 송금 수단으로 자리잡았다. 서로 다른 은행 간에도 실시간 송금이 가능하다는 점이 강점이었다.
하지만 Zelle은 보안 문제로 종종 도마에 올랐다. 특히 지난해 12월, 미 소비자금융보호국(CFPB)은 Zelle을 통한 사기 피해와 관련해 Chase, Bank of America, Wells Fargo 등 대형 은행들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한 바 있다. 해당 소송에서는 Zelle을 이용한 사기 피해가 7년간 8억7천만 달러에 달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Zelle 운영사 측은 이에 대해 “법적·사실적 근거가 부족한 소송이며, 오히려 소규모 금융기관과 소비자에게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반박했다. 해당 소송은 2025년 3월 초 철회됐다.
한편, Zelle 앱 자체는 여전히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하지만, 송금 기능은 더 이상 제공하지 않는다. 대신 현재 앱은 ‘금융사기 및 범죄 예방을 위한 소비자 교육’ 중심으로 기능이 변경되었으며, Zelle을 이용할 수 있는 금융기관 목록도 앱 내에서 확인할 수 있다.
Zelle 사용이 가능한 은행 및 신용조합의 전체 목록은 enroll.zellepay.com에서 확인 가능하다.